G05-7182802122

담양군·곡성군 등 전남지역 8개 시·군, 특별재난지역 지정에 위안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20-08-13 17:52 KRD2
#담양군 #곡성군 #특별재난지역 #전남

일선 피해지역 지자체 및 주민들 “효과 배가 위해서는 정부의 조속한 예산지원 뒷받침돼야” 한목소리

NSP통신-최형식 담양군수가 지난 12일 제방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한 수북면 궁산리 소하천 쪽재골을 찾아 주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용재 기자)
최형식 담양군수가 지난 12일 제방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한 수북면 궁산리 소하천 ‘쪽재골’을 찾아 주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용재 기자)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담양·곡성·구례·영광·장성·화순·함평군과 나주시 등 전남 8개 지자체를 비롯한 전국의 11개 시·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된 가운데 수해 복구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한 피해조사와 피해액 산정, 정부의 조속한 예산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13일 최근 집중호우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담양군 등 전국 11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재정자립도에 따라 피해 복구비 중 지방비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의 50∼80%를 국고에서 추가로 지원받게 돼 한시름 덜게 됐다.

G03-9894841702

또 주택, 농·어업시설 등 생계수단에 피해를 본 주민의 경우 재난지원금 지급과 함께 전기요금·건강보험료 등 공공요금 감면, 병력 동원 및 예비군 훈련 면제 등 혜택을 받게 됐다.

그러나 담양·곡성군 등 지자체 및 피해 주민들은 이날 정부의 방침을 적극 환영하면서도 철저한 피해조사와 피해액 산정, 정부의 조속한 예산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 역대급 호우 피해지역 지자체 및 주민들은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서둘러 수해 수습에 나서고 있으나 피해 범위가 워낙 크고 광범위해 정확한 실태파악이 쉽지 않은데다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복구작업은 엄두를 내지 못하는 등 여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로 13일 현재 인명피해 4명(사망 3, 부상 1)을 비롯해 928명의 이재민과 1556억 원의 시설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집계된 담양군의 경우 예산 부족으로 제방이 유실된 도로 등 상대적으로 위험이 큰 지역을 선별해 긴급 응급복구에 나서는 등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인명피해 사망 6명을 포함해 이재민 1135명, 재산피해 1040억2900만원 등 피해액(잠정)이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는 곡성군을 비롯해 여타 수해지역 시·군의 사정은 마찬가지다.

NSP통신-80여 가구 전마을이 침수피해를 입은 담양군 봉산면 삼지리 마을 주민들의 가재도구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김용재 기자)
80여 가구 전마을이 침수피해를 입은 담양군 봉산면 삼지리 마을 주민들의 가재도구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김용재 기자)

특히 침수피해를 입은 세대에서 수거된 주방용품과 가전제품 등의 못쓰게 된 가재도구들이 마을회관 공터와 골목마다 눈덩이처럼 쌓여가고 있으나 수십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쓰레기 처리비용조차 마련하기 어려워 악취는 물론 제2의 피해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80여 세대 전 마을이 이번 폭우로 수해를 입은 담양군 봉산면 삼지리 주민 이모(65)씨는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못쓰게 된 가재도구들이 제때 처리되지 못해 악취가 발생하는 등 제2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며 “정부가 재난특별지역으로 지정한 취지를 살려 예산을 하루빨리 지원해 복구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일째 관내 12개 읍·면을 순회하며 응급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있는 최형식 담양군수는 “저수지에 퇴적된 엄청난 토사의 준설비 등 쉽게 드러나지 않는 피해시설들에 대한 추가 정밀조사가 이뤄질 경우 피해액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많다”며 “앞으로 있을 지 모를 태풍과 호우 등으로 인한 더 큰 재앙을 막기 위해서라도 체계·항구적인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하루 빨리 예산을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