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주낙영 경주시장, 전 직원 청렴도 평가 “개선 안하면 인사조치” 경고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19-08-18 10:42 KRD7
#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 #전 직원 청렴도 평가 #인사조치 예고

전문조사업체 의뢰, 6월 전 공직자 대상...12일간, 응답자 991명 조사 마감

NSP통신-경주시청사. (경주시)
경주시청사. (경주시)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2년 연속 전국 최하위권의 평가표를 받아보고 강도 높은 청렴대책 계획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주 시장은 지난 1월에 공직자 부패비리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시장직통 핫라인 ‘청렴CALL’을 개설했다.

또 7월에는 ‘외부개방형 감사관’을 채용해 공직사회 변화를 시도하고 8월에는 ‘시민감사관’을 공개모집해 8월 말 위촉을 앞두고 있다.

G03-9894841702

특히 지난 6월에는 체계적인 자체 진단을 통해 상급자의 솔선수범을 유도하고 청렴한 공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6급 이상 공무원 청렴도 평가’를 실시했다.

이 평가는 익명성 보장을 위해 외부의 전문조사업체에 의뢰해 지난 6월 중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12일간 실시해 응답자 991명, 65%로 조사를 마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공무원 행정시스템의 공지사항을 통해 “분석을 마친 청렴도 평가 결과를 꼼꼼히 보았다. 한 번의 조사 결과로 평가를 내리는 것은 신뢰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매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조사에서 청렴도가 개선되지 않은 직원에 대해서는 아무리 능력이 우수하더라도 승진에서 배제하는 등 인사상 불이익을 줄 것이다.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도적 보완책을 반드시 마련토록 하겠다”고 전 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남겼다.

아울러 청렴은 시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과제임을 강조하고 청렴에 대한 공직자 각자의 실천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더욱 열심히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