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동해해경청, 수중과학수사 ‘유관기관 합동훈련’ 실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05-02 13:52 KRD7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수중과학수사 #합동훈련 #해군헌병단

수중 과학수사 업무기술 공유 및 수중감식 역량 향상

NSP통신-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동해지방해양경찰청)

(강원=NSP통신) 조인호 기자 =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윤병두)은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삼척시 궁촌항 앞 해상에서 해양과학수사 역량 강화를 위한 ‘수중과학수사 유관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동해해경청이 주관해 남해·서해·중부해경청, 해군헌병단(해상사고예방센터), 삼척소방서(119구조대), 민간단체((사)한국공공안전잠수협회(PSAI KOREA)) 등 4개 기관 30여명이 훈련에 참여했다.

훈련은 해양에서 사건·사고 발생시 육지와 달리 현장 보전이 어렵고, 증거물 유실 가능성이 높아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G03-9894841702

훈련상황은 해양경찰 파출소 연안구조정이 해상 순찰 중, 어선이 불법조업을 하는 현장을 확인하고 검문검색차 접근하자 현장을 도주 하면서 용의자들이 사용한 휴대폰과 선박의 위치가 저장되어 있는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 메모리카드를 해상으로 투척한 것으로 가정해 실시했다.

세부 훈련 절차는 발생위치에 대한 상황전파, 수색위치와 방법에 대한 계획수립, 구역별 합동수색 실시 등 실전과 동일하게 진행됐다.

합동 수중수색은 수중금속탐지기, 무인잠수정 등을 이용 휴대폰 및 중요증거물을 찾아내는 것으로 훈련을 마무리 했다.

윤병두 동해해경청장은"이번 수중과학수사 유관기관간 기술공유를 통해 수중과학수사 역량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해양범죄 및 해상사고 발생시 명확한 원인규명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