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홍정민 민주당 고양시병 후보,“고양선 식사동 연장·동시착공 반드시 이루겠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03-31 18:00 KRD7
#홍정민 #민주당 #고양시병 #고양선 #식사동
NSP통신-홍정민 더불어민주당 고양시병 국회의원 후보 (강은태 기자)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고양시병 국회의원 후보 (강은태 기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고양시병 국회의원 후보가 고양선 식사동 연장과 동시착공 공약을 발표했다.

홍 후보는 “식사동과 풍산동 주민들의 교통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고양시청까지 계획된 고양선을 식사동까지 반드시 연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식사동의 철도교통에 대한 논의는 오래전부터 계속되어왔지만 구체적 방안이 제시돼오지는 못했다”며 “그러나 작년 5월 7일 3기 신도시 발표 당시 6호선 새절역에서 대곡역을 지나 고양시청까지 연장 14.5km 7개 역의 고양선 계획이 발표되면서 고양시청부터 식사동과 풍산동으로 이어지는 일산의 외곽교통체계의 가능성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또 홍 후보는 “실제로 고양선 식사역은 2019년 10월 31일 정부의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비전 2030’에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시 검토과제로 기재 된 바 있다”며 “여기에 경기도가 작년 11월 1일 국토부에 고양선에 식사동 연장을 포함한 계획을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러나 지역주민들은 고양선 식사동 연장이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도 예비타당성조사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고양선 착공과 더불어 식사동 연장선의 동시 착공을 요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에 홍 후보는 고양선 식사동 연장 및 동시착공 공약을 발표하며 그 재원확보 방안으로 ▲광역교통개선 부담금 상향 ▲개발이익 환수 ▲교통시설특별회계법 광역교통개정 설치를 제시했다.

한편 홍 후보는 “신도시 사업은 서민의 주거 안정 등을 목적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강제수용의 방식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막대한 개발이익이 발생하지만 정작 그 이익을 개발업자와 중앙정부가 과도하게 가져가고 있다”며 “실제 현재 개발사업자로부터 징수한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의 60%는 시·도에 귀속되지만 40%는 국가에 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담금의 80%까지 시·도에 귀속되도록 해 이를 다시 지역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며 “더불어 ‘공공주택 특별법’을 개정해 신도시 개발시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재정기여를 명시해 개발이익을 환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홍 후보는 “무책임하고 현실성 없는 방안이 아닌,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 위해 노력하겠다”며 “고양선의 식사동 연장과 동시착공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공약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