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안산시, 보육환경 개선 이어가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1-23 11:54 KRD7
#안산시 #보육환경 #국공립어린이집 #아이키우기좋은도시 #워라밸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13곳 확충

NSP통신-윤화섭 안산시장이 어린이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안산시)
윤화섭 안산시장이 어린이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안산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가 정부의 핵심과제인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과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보육환경을 한층 더 개선한다.

시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이자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위해 올해 13곳을 추가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을 위해 2018~2019년 8곳의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한 시는 우선 500가구 이상 입주한 공동주택의 관리동 등을 어린이집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G03-9894841702

아울러 민간어린이집을 매입한 뒤 국공립으로 전환하거나 활용할 건축물이 없는 지역에는 새로 짓는 방식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보육시설이 부족한 대부도에는 올 상반기 국공립어린이집이 새로 개원한다. 이를 통해 보육에 어려움을 겪는 대부도지역 부모와 아동에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이 조성된다.

어린이집은 지상 1층, 연면적 500㎡ 규모로 지어져 정원 47명으로 운영되며 보육실과 유희실, 교사실, 사무실, 공동놀이실, 실외놀이터 등의 부대시설이 갖춰진다.

국공립어린이집은 영아·장애아·다문화아동보육, 시간연장보육(오후 7시 30분 이후 보육) 등 취약보육 가운데 2개 이상을 실시하면서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다.

특히 정부의 급여지원 등을 통해 담임교사의 장기재직 등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하는 장점도 있다.

NSP통신-육아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안산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조감도. (안산시)

또한 올 7월에는 화랑유원지에 지상 4층 2994㎡ 규모의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준공돼 시민들의 육아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센터에는 보육실과 교육실, 놀이공간 등이 입주해 각종 보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안산시는 다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특성을 고려해 다문화 가정의 보육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외국인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연간 38억원의 보육료를 지원해 외국인 가정의 보육료 부담을 덜어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업무공백을 대체교사를 투입해 채우고 있다.

교사들이 연가, 결혼, 병가 등 개인사정이 발생했을 때 마음껏 쉴 수 있도록 ‘워라밸’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난해 대체교사들은 2252건의 보육공백을 지원했다.

또 영유아 보육의 일선에서 안산시의 미래를 돌보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1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대체교사 지원 사업을 이어가 보육교사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다.

안산시 관계자는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안심보육 환경조성을 위해 민간어린이집과 협업하고 국공립어린이집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