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성제 의왕시장 “대통령상은 시민, 공직자 성과”

NSP통신, 박생규 기자, 2017-10-18 14:07 KRD7
#대한민국 #도시대상 #대통령상 #국토교통부 #대한국토
NSP통신-김성제 의왕시장.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 (의왕시)

(경기=NSP통신) 박생규 기자 = 경기 의왕시(시장 김성제)가 경기도 평택시 한국소리터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도시를 선정하는 상으로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중의 하나이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약 3개월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 등 학계, 연구기관, 실무단체 등에서 각 분야 전문가를 추천받아 도시대상 평가단을 구성해 4개 부문(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74개 평가지표에 대한 서류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17개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NSP통신-백운밸리 조감도. (의왕시)
백운밸리 조감도. (의왕시)

이번 대통령상을 수상한 의왕시는 시 전체 면적의 84.6%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는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개장으로 수도권 관광명소 육성, 백운밸리 및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자족도시로서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G03-9894841702

또한 택지개발, 재개발 사업 등의 추진 과정에서 종합적 장래인구 추계를 고려했으며, 의왕 테크노파크 조성 및 통합부채관리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디자인을 적용한 공중화장실 환경개선사업, 여성안전을 위한 공원·등산로 지원근무 실시 등 사회적 안전을 추구하고, 주민 참여형 마을 만들기 사업인 온(溫)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NSP통신-레일바이크 모습. (의왕시)
레일바이크 모습.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은 “수상은 16만 의왕시민과 700여 공직자들이 함께 이뤄낸 성과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교육, 복지, 문화, 환경 등 시정 모든 분야에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해 의왕시를 수도권 제일의 명품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도시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함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재정지원 대상사업 선정 시 가점을 부여받게 돼 앞으로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내년 10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리는 제12회 도시의 날 행사를 개최하게 된다.

NSP통신/NSP TV 박생규 기자, skpq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