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울산상공회의소 시행 일학습병행제, 확산속도·업종다양화 ‘전국 최고’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5-12-02 14:56 KRD7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상의 #폴리텍대학 #일학습병행제 #에이치에스엠

전국에서 가장 먼저 올해 목표치 50개사 초과, 57개사 지원확정... 전국 최초로 언론사 기자 및 서비스업까지 지원업종 확대

(울산=NSP통신) 윤민영 기자 =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 이태성 울산시 경제부시장)가 시행중인 ‘일학습병행제’가 전국에서 가장 빠른 확산속도를 보이고 있다.

울산상의에 따르면 울산지역은 지난 5월에 타 지역에 비해 다소 늦은 사업출발을 보인데다 일학습병행제 대상 기업수가 가장 적음(부산·경남·대구의 1/3, 경기도의 1/10)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지원기업 목표치 50개사를 초과했다.

또한 울산상의 인자위의 적극적인 일대일 컨설팅을 통해 59개 일학습병행제 신청기업 중 57개사가 사업에 선정되는 등 높은 선정률(96.6%)까지 보였다.

G03-9894841702

사업 마감이후에도 추가적으로 발굴된 5개 기업이 현재 심사대기중으로 이들 기업은 올해 말 추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 또는 내년 심사대상으로 이관 될 예정이다.

특히 울산지역의 경우 지원업종이 제조업에 국한된 타 지역과 달리 완화된 지원대상 업종기준을 적극 활용해 전국에서 최초로 언론사 기자를 비롯해 서비스업까지 지원업종을 확대해 선정업체 중 비 제조업 비중이 35%에 달한다.

그 중 특수인쇄 전문업체인 에이치에스엠은 선정 기업 중 가장 빠른 사업진행을 보이며 현재 폴리텍대학과 공동으로 프로그램개발 및 인증을 마치고 12월 둘째 주부터 본격적으로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천명덕 에이치에스엠 이사는 “기존 현장 강사들의 경우 자기만의 노하우를 고집하는 성향이 강해 업무프로세스의 체계가 부족했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져 앞으로 직원들의 업무 숙지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했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일학습병행제’의 빠른 확산속도에 대해 “컨설턴트들의 적극적인 홍보도 있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체계적으로 직무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다 현행 인건비 지원사업 중 가장 많은 1인당 2~3000만원이 지원되고 병역특례지정과 조달청 입찰 우대 조건까지 주어져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현재도 지역기업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2016년도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전예약 역시 선착순 접수라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서둘러 신청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일학습병행제’는 신규채용 인력에게 일과 직무교육을 병행시킴으로써 그들을 기업의 핵심인재로 키워주는 강력한 현장중심의 실전훈련프로그램으로 선정기업에게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이 지원된다.

내년도 울산지역 신청가능 기업규모는 70개이며 5인 이상 사업장이면 업종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문의는 울산상의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로 하면 된다.

NSP통신/NSP TV 윤민영 기자, yoong_j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