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 죽장면 상옥리 여름부추, 새로운 틈새 소득작목으로 '인기'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9-08-21 18:40 KRD7
#포항시 #죽장면상옥리 #여름부추 #청정지역

해발고도 400m이상 고랭지 분지로 일교차가 크고 청정 자연환경이 생육에 적당

NSP통신- (포항시)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의 청정지역 북구 죽장면 상옥리 여름부추가 새로운 틈새 고소득 소득작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죽장면 상옥리의 여름부추는 토마토 농사를 짓다가 가격등락폭에 고민을 하던 손종락 씨가 새로운 작목으로 여름부추를 시험 재배를 시작해 크게 각광을 받아 오늘에 이르렀으며, 현재 상옥리의 6농가에서 7ha를 재배하고 있다.

상옥리는 해발고도 400m이상 고랭지 분지로 일교차가 크고 청정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채소, 사과 등 다양한 작물이 자라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G03-9894841702

특히, 한낮의 따가운 햇살을 받지만 야간온도가 평균 23℃정도로 여름부추 생육에 적합해 섬유질이 적고 품질이 우수해 포항부추의 명성이 여름부추로도 이어지고 있다.

여름부추는 전국에 경기도, 강원도 그리고 죽장면 상옥리 정도에서 재배되며 상옥리의 여름부추는 부산, 경남지역에 높은 가격으로 출하되고 있다.

올해는 채소가격이 전반적으로 낮으나 손종락 씨의 여름부추는 한단에 2000원선을 유지하고 있고, 하루에 평균 3000단씩 출하하고 있어 다른 어떤 작목보다 소득이 높아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여름부추는 지난 4월 중순부터 오는 11월 초순까지 일 년에 최소 10번 정도 수확할 수 있어 겨울부추보다 3배 정도 생산량이 많은 장점이 있다.

여름부추를 처음 상옥에 재배한 손종락 씨는 “재배면적을 현재 7000평에서 1만평으로 늘릴 계획이 있다”며 “상옥지역이 여름부추 재배에 적합한 지역으로 뜻이 맞는 주민들과 함께 농사를 지어 포항부추의 명성을 되살리고 싶다”고 말했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기존 봄 출하 부추보다 수확량이 많으며, 부추재배가 힘든 여름에 상옥 등 고랭지 재배를 통한 여름부추에 관심을 갖고 기술적인 지원과 새소득 작목 발굴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