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시․군 정보화 담당관 회의... 2018년 도 정보화 시행계획 발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2-23 16:24 KRD7
#경상북도 #경북도
NSP통신- (경북도)
(경북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도는 23일 경북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도 및 시․군 정보통신과장 등 정보화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정보화시행계획’을 확정․발표했다.

경북도는 급격히 변화하는 지능형정보화사회에서 “미래와 희망의 스마트 경북”이라는 비전으로 경상북도가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공․빅데이타 분석을 통한 스마트행정서비스, 지능형CCTV관제센터운영, 사이버침해 대응을 통한 안전경북 구현, 지역정보보호 산업 육성․지원, 정보통신 기반 확충 및 고품질 서비스 등을 5대 추진 목표로 선정하고 119억의 예산을 투입해 5개 분야 46개 세부사업을 확정․추진하기로 했다.

G03-9894841702

특히 경북도는 공공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진, 가뭄, 구제역, AI, 소나무재선충 등 재난 재해 예방과 확산방지에 활용할 계획이다.

청송군은 빅데이터로 지역축제 관광객 수와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영덕군은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개통 후 방문객유입 분석으로 사업효과를 과학적으로 피드백해 행정에 접목한다.

구미시는 3억8천만원을 투입해 시민안전을 위한 지능형 CCTV관제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능형 CCTV관제시스템은 범죄, 생활안전사고 등 객체의 특정 움직임에 반응해 모니터요원이 즉각 대응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경북도는 향후 22개 시군에 지능형 선별 관제 서비스를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생활 편의를 위해 2010년부터 시작한 농어촌 광대역망이 2017년 완료돼 읍․면 마을단위까지 초고속인터넷이 보급됐으며, 공공기관 및 복지시설 등 537개소에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 3년간 1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내버스 800여대에도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기로 했다.

경북도에서는 지능정보사회의 순기능과 함께 날로 증가하는 보안위협, 개인정보침해위협 등 역기능에도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보안 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지역 정보보호 사업 육성을 위하여 정보보호진흥담당을 신설하고 지능경북 정보보호 전략 수립을 계획하고 지역 중소기업 보안역량강화 사업도 모색하기로 했다.

민인기 경북도 자치행정국장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지능형 정보화 사회에 경북도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주민생활과 직접 연관된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여 스마트 공간 경북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